시각의 기능
- 고정(Fixations) : 눈을 고정하는 능력
- 부드러운 추적(Smooth Pursiuts) : 움직이는 타겟을 부드럽게 좇아간다
- 신속보기(Saccades) : 점프해서 초점을 맞춘다
- 이향운동(Vegence) : 양쪽 눈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움직인다
- 전정안구반사(VOR) : 눈이 머리의 움직이는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다.
- 시운동 안진(OKN) : 당신의 시야에서 눈으로 좇던 물체가 사라질 경우, 다시 초점을 조정하는 것.
안구 드릴중에 고정(FIXATION)
#1 시선 안정화(고정)
‘고정’은 얼마나 자신의 초점을 안정적으로 잡아둘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당신의 고객은 왼쪽, 오른쪽, 위, 아래를 응시할 수 있는가? 당신의 고객은 그들이 보고 있는 방향으로 머리를 움직이면서 보상하고 있지는 않는가? 아니면 그들은 응시하기 위해서 몸의 위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가? 고객이 보는 시각의 질은 얼마나 좋은가? 혹시 상이 두 개로 보인다고 말하지는 않는가? 고객이 보고 있는 이미지가 얼마나 깨끗하게 보이는 것인가? 결론적으로, 그들의 얼굴에는 보호적인 반응이 일어나고 있지는 않은가? 혹은 심장 박동수가 올라가고 있지는 않은가? 즉, 고객이 느끼기에 위협이라고 느끼고 있는 것은 아닌가?
안구 운동 드릴은 여러 평가를 위한 검사와 짝을 이룰 때, 효과를 판단하기가 좋다. 따라서 앞으로 기술될 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유연성(flexibility)이나 이동성(mobility)처럼 다른 지표들을 사용하면 좋다.
(1) 가운데 글자 “J”를 고객의 눈높이 위치로 정렬시키고, 고객이 팔을 뻗고 서서 이 차트와 수직을 이루도록 서게 한다.
(2) 그런 다음, 5초 동안 눈을 감게 한다. 그 후 고객이 눈을 뜰 때, 차트 가운데 J를 응시하게 한다. 5초 동안 응시하면 된다. 5초가 가장 기초적인 기준이 된다.
모든 시스템이 정상이라면, 최대 30초 동안 초점을 고정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처음이니까 5초를 출발선으로 잡는 것이다. 이 훈련 동안 반드시 고객이 머리를 움직이지 않도록 지시하고, 또 도와주어야 한다. 고객이 고정을 하는 동안 고객의 눈과 몸이 얼마나 정지상태를 잘 유지하는 지 확인해야 한다.
3) 이 드릴을 2번 더 반복하고, 기존의 평가 항목들을 다시 재평가 해보아라.
(기존의 평가 항목들은 앞서 말한, 유연성, 이동성, 근력 등이다.)
(4) 그런 다음, 오른쪽 방향에 대한 고정을 검사한다. 고개가 정면을 본 상태에서, 두 눈으로 차트가 정확하게 보일 만큼 고객을 왼쪽으로 이동시킨다. 주로 두 걸음 정도다. 차트는 이제 고객의 오른쪽에 있기 때문에, 고객은 차트를 보기 위해서 오른쪽으로 눈을 굴려야 한다.
우리는 고객의 양쪽 눈을 동시에 훈련 시킬 수 있다. 그러나 한쪽 눈을 가려서, 한쪽 눈씩 개별적으로 훈련을 시킬 수도 있다. 이것은 필요에 따라 조정하면 된다.
(5) 고객에게 5초 동안 눈을 감도록 한 후, 고정 드릴을 반복한다. 눈을 떴을 때, 눈과 몸의 부동(不動)을 관찰하면서 5초 동안 글자 J를 응시하게 한다.
(6) 왼쪽 방향에 대한 고정의 검사와 드릴을 들어가기 전에, 오른쪽 방향에 대한 재평가를 실시한다.
(7) 끝으로, 고객을 차트 앞에 위치시킨다. 그리고 이번에는 차트를 위 혹은 아래에 두어서, 수직 방향성에 대한 고정 평가를 실시한다. 정면 및 상하좌우에 대한 움직임 평가와 재평가 데이터값이 모두 기록되게 되면, 그 값들과 초기 평가 값들을 비교하면서 위협에 대한 잠재적인 요소들을 식별하면 된다.
만약 드릴들을 통해서 고객의 상태가 개선되었다면, 당연히 재평가도 좋은 값을 보일 것이다. 그렇다면 고객들의 뇌는 신체가 더 멀리 이동하거나, 더 빨리 이동하거나, 혹은 더 강하게 이동하고 있다고 해서 더 안전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만약 평가가 더 나빠졌다면, 아직 고객의 뇌는 위협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보호적인 반응으로 퍼포먼스를 제한시킬 것이다.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지구력을 높이기 위해 최대 30초까지 고정하는 훈련을 진행하면 된다.
주의사항 : 만약 고객이 안경을 썼다면 그들은 안경을 벗고 진행한다. 만약 고객의 목표가 안경을 벗고 생활하는 것이라면, 안경을 쓰지 않고 얼마나 능력이 발휘되는가를 확인해보아야 한다.
종종 안경을 벗을 때, 즉각적으로 모든 종류의 보상 움직임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어쩌면 통증이 발현될 것이고, 몸 전체가 안구 움직임에 따라서 함께 움직일 수도 있을 것이다. 심지어 이미지가 당연히 흐리게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이 드릴을 하다 보면,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드는 데 분명히 도움이 될 수 있고, 그것을 평가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고객이 안경의 착용을 원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안경을 벗는 것을 원하지 않아 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안경을 착용하는 동안 최대한 위협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만약 선글라스를 계속 착용하거나, 헬멧이나, 직업상의 보호 안경을 계속 써야 한다면 우리는 고객에게 실제로 그런 것들을 착용시킨 후 평가해야 하고, 훈련을 진행해야 한다. 실질적인 일상과 유사한 환경을 모방하고 조성해서, 평소와 같은 조건에서 과연 고객의 시각 시스템이 온전한지를 확인해주어야 한다.
꿀팁 : 만약 고객의 안구 움직임을 확인하는 게 어렵다면, 그럴 때는 영상을 녹화해라. 삼각대를 설치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카메라를 부탁해서 훈련을 하는 동안 고객의 눈을 찍을 수 있도록 하면 된다. 트레이너로서 현장에서 우리가 놓치는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재확인 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되기도 하고, 고객들이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보여주기 위한 피드백 자료로 사용할 수도 있다.
자세와 체형을 고려한 운동을 할때 시각을 사용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접근할수 있다
둔산동 체형교정 더 조아짐은 신경과학을 토대로 트레이닝을 하고 있다
#둔산동체형교정조아짐
자료 출처 : zhealtheducation.com
둔산동 체형과 자세의 핵심 키워드 "턱,눈,발" 의 중요성 (2) | 2024.12.25 |
---|---|
(강박사 ak뉴로트레이닝)척추기립근 (erector spine)으로 방아쇠 수지를 접근 해봤어요^^ (0) | 2024.12.16 |
운동지도자 대상 재능나눔 프로젝트 "통증조절케어솔루션" 무료 공개 모집 (4) | 2024.12.05 |
뉴로트레이닝과 모토컨트롤의 가장 쉬운 이해 (0) | 2024.12.01 |
NRT(AK뉴로트레이닝)에서 시각트레이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5) | 2024.11.28 |
댓글 영역